[특집 전문지기자에게 듣는다] 태권도원을 둘러싼 논란과 과제 - 서성원 기자
[특집 전문지기자에게 듣는다] 태권도원을 둘러싼 논란과 과제 - 서성원 기자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4.11.12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전문지기자에게 듣는다]
태권도원을 둘러싼 논란과 과제
<태권저널  서성원 편집장>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태권도원이 전북 무주군 설천면 백운산 자락 231만 4000㎡(약 70만평)에 조성됐다. 지난 9월 4일 공식 개원식을 갖고 힘차게 출발했다.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의 10배에 이르는 태권도원은 다양한 체험·전시·수련 공간을 갖췄다. 프로그램은 수련형 9개, 체험형 11개, 관람형 3개, 문화활동형 12개, 학습형 10개 등이다. ​당일 방문객을 위한 9개의 1일 프로그램도 준비했고 태권도 기본자세, 오행폭포수련(소리명상), 태권도박물관 관람, 태권도 문화공연 등 9개의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태권도원 운영을 둘러싼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국책사업으로 조성한 무주 태권도원의 ‘민낯’이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예상은 했지만 적자운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권도원 운영실적에 따르면 4월부터 6개월 동안 방문객은 12만 4,000여 명으로 입장료와 시설물 수익금은 9억 200만 원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방문객은 500명도 안 돼 숙박 투숙률은 평균 9%에 불과했다.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와 태권도청소년캠프, 전북협회 심사대회와 같은 태권도 행사를 태권도원에서 하지 않았으면 방문객은 10만 명도 안 됐을 것이다.
 
태권도원 주요 시설의 이용률도 저조했다. 이상일 의원(새누리당)은 태권도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태권도원 주요시설의 4개월간 이용률이 13.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강의실(40%)을 제외한 나래홀(11%), 대강당(5%), 운동장(3%) 등 주요 시설들의 이용률이 매우 저조했다. 특히 태권도원의 대표시설로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T1경기장은 120일 동안 9번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실상에 대해 전북의 한 언론은 “공룡 시설이 아예 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천475억 원을 투입한 태권도원이 이용객들을 끌어들이지 못한 채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기부금으로 조성해야 하는 상징지구는 176억 원이 모금되지 않아 공사가 중단됐고, 총사업비(3,427억원) 31%, 전체 사업부지(231만㎡) 6%를 점유한 민자사업지구는 사업자 선정조차 못했다.
 
세계태권도연맹과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등 태권도 유관단체의 입주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태권도원 진입 도로를 개선해야 한다는 여론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무주읍내에서 태권도원으로 가는 2차선 도로가 험난하고 도로 폭이 좁아 2011년부터 3년 동안 2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
 
이와 함께 태권도원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주거환경 개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원들과 정규직원 및 계약직원들이 100여 명인데, 이들은 대부분 대전을 비롯해 태권도원과 가까운 무주읍내 및 설천면에서 전·월세로 방을 얻어 생활하고 있다. 임직원들을 위한 사옥이 없기 때문이다. 실상이 이렇다 보니 WTF 운영을 위해 태권도원에 입주해야 하는 국기원 연수원의 임직원들은 거주지 마련 등 복지후생을 요구하고 있다.  
 
태권도진흥재단은 태권도원의 하드웨어는 거의 완공됐지만 조성 목적에 걸맞게 운영을 하려면 정식으로 개원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태권도진흥재단 유진환 사무총장은 "부족한 시설을 보완한다든지 하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어떤 보완이 좀 있어야 될 것 같고, 거기에 그치지 않고 태권도 문화 콘텐츠의 확충이라든지 이런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보완 노력도 같이 이루어져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2010년 MBC 시사 프로그램인 <PD수첩>이 ‘얼굴없는 경제효과 - 뻥튀기 논란’을 방송했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와 자치단체가 주친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정책의 경제효과(생산유발-고용유발효과)는 기대심리만 무성한 허상이라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태권도원은 과연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까? 세계 최고의 자동차경주대회(F-1)를 유치한 전라남도는 경제효과 약 7조원, 고용유발효과만 2만 7천여 명으로 예상했지만 저조한 티켓판매 등으로 인해 670여 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적자를 봤다.
 
태권도원도 이 같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벌써부터 연간 방문객 예측과 경제적인 부가가치 효과에 거품이 많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2005년 7월 문화관광부 태권도원조성추진준비단에서 주최한 ‘태권도원 조성방향에 대한 세미나’에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현 연구원은 태권도원 1차 개장 후 방문객 예측 수요를 연간 283만 명으로 추산했다.
 
김현 연구원은 설문조사와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태권도공원 부대시설인 체육관에서 열리는 태권도 대회 참가하는 인원=25만 명 △태권도지도자연수 인원=28만 명 △승단심사=11만 명 △국내 일반관광객=187만 명 △외국 일반관광객=33만 명 등 태권도공원 연간 방문객을 284만 명으로 추산하면서,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9,400억 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예측과 추산은 여러 측면에서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김현 연구원의 논리는 태권도계의 실정과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거나 반영하지 않아 오류가 많다. 그의 논리대로라면 각종 태권도 대회와 승단(품) 심사와 지도자 연수는 모두 태권도원에서 열려야 한다.
 
객관적인 기초 자료와 계량적인 사례를 분석해 태권도원의 연간 방문객을 예측했다고 하지만 그것이 맞아떨어질 가능성은 없다. 특히 58만 명의 태권도인 방문객 추산은 세계태권도연맹과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등 태권도 관련 기관이 태권도원 안에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더욱 현실성이 떨어진다.
 
이처럼 연간 방문객 예측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태권도진흥재단은 올 초 연간 방문객을 30만 명 정도로 하향 조정했다. 상징지구와 민자시설이 완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50만 명 유치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태권도원의 1차 수요층을 국내의 태권도인과 일반인으로 삼고, 2차 수요층을 해외 태권도 동호인과 관광객으로 삼아 전략적으로 태권도인과 일반인(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개발하면 연간 30만 명 방문객 유치는 가능할 수도 있다. 태권도진흥재단도 방문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홍보 전략을 내놓고 있어 너무 비관적으로 볼 것도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태권도원이 어떤 선호도와 구매력으로 국내외 태권도인과 일반인들을 태권도원으로 끌어들일지 미심쩍어하고 있다.
 
설사 태권도원 개장 초기에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들과 각 학교의 수학여행단, 청소년 캠프, 기업체 연수 등을 유치한다고 해도 그것이 ‘그냥 스쳐가는’ 순수단일 방문객(true same day vistor)일 경우, 경제파급 효과는 예상보다 훨씬 밑돌 것이다. 특히 태권도원의 주요 시설과 콘텐츠에 실망한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태권도원을 외면한다면 독립기념관과 대전 엑스포공원보다 더 애물단지가 될 수 있다.
 
태권도원이 본래 취지에 부합하려면 하루 빨리 상징지구를 조성하고, 민자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 아울러 태권도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공조체제를 이끌어 내야 한다.내년에는 50만 명 방문객 돌파와 50억 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