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국기원 정관에 대한 태권인들의 우려
사설 - 국기원 정관에 대한 태권인들의 우려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0.06.1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7천만 태권인들의 정신적 지주인 국기원이 재단법인의 틀을 벗고 법정법인인 특수법인으로 거듭나는 태권도사의 큰 획을 그은 사건이 지난 2주 동안에 이루어졌다.

특수법인의 출범이라는 사안의 중대성에 미루어 보면 전격적으로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는 이번의 정관제정과 이사진, 집행부의 인선은 태권도계의 숙원인 국기원의 정상화와는 거리가 먼 인사로 많은 태권인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태권도계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정관의 제정부분으로 당초 정부가 태권도 진흥법에 따라 국기원을 법정법인으로 전환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수 없이 약속했던 국기원에 대한 간섭은 없고 모든일을 태권인들 스스로가 결정하도록 하고 정부에서는 단지 지원하는 역할에 그칠 것이라고 했는데 막상 정관제정과 이사진 및 집행부 선임까지 모든 부분에서 정부의 개입이 드러나 태권도계의 반발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또 애초 정부는 정관의 승인만 하는 것으로 발표 했으나, 현재의 정관대로라면 정부에서 이사장의 승인까지 소관 업무로 지정하여 정부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인사의 이사장 취임을 원천 봉쇄하고 언제든 정부의 요구에 응하지 않는 이사장이 나오면 언제든 경질할 수 있도록 하여 태권도를 정부의 영향력 안에 가두어 두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시선이 많다.

정부의 영향력 안에서 존재하는 태권도를 어떻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로 육성할 수 있을 것인가? 정부의 입맛에 맞게 길들여진 국기원을 국내외 7천만 태권인들은 또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깊은 성찰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또 승인된 지 한 달도 안 된 국기원의 정관에 대해 수정할 것이라는 설이 태권도계에 파다하게 퍼져 있는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이 가능한지 묻고 싶다.

한 달도 안 되어서 수정할 정관이라면 처음부터 승인을 하지 말았어야 하며, 정관에 대한 정부의 승인 과정이 얼마나 졸속적으로 진행되었는지 시사하는 대목이라 지적하는 것이 태권도계의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