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완 전 원장“지난 3년 국기원은 없었다”
이승완 전 원장“지난 3년 국기원은 없었다”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3.05.2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락한 국기원…법정법인 전환, 1기 집행부 무능력의 합작품
이사회 기능 상실, 정부 줄 닿는 인사 판치는 곳으로 변질
정부재단과 국기원 통폐합 속내 버리고 향후 계획 밝혀야

 

특수법인 국기원 1기의 3년이 저물고 있다. 태권도계는 1기 집행부를‘실패한 집행부’로 단정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이사장과 상근임원들은 지난 3년간 고액의 연봉을 받아가면서 국기원과 태권도 발전에 기여하기보다, 내부 갈등을 부추기고 자신의 입지구축을 위한 전횡 등으로 국기원을 재단법인 시절보다 못한 곳으로 전락시켰다는 지적 때문에 내려진 것이다.

2기로 넘어 가는 시점에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고 이승완 전 국기원 원장은 특수법인 1기 국기원 집행부와 정부에 쓴 소리를 쏟아냈다. 이 전 원장은 법정법인 전환에 대해 정부 측에 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전 원장은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을 강하게 반대했던 태권도계 대표적인 인사다.

먼저 그는“정부는 국기원을 법정법인으로 전환시켜 무엇을 발전시켰는지?”라고 반문했다. 이 전 원장은 이어“정부는 국기원 법정법인 전환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태권도계를 설득시키기 위해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세계 최고의 무도 본산지로 만들겠다던 약속 이행은 없었다”면서“오히려 2기 집행부 구성을 앞두고, 정부가 주도해 구성한 1기 집행부들의 욕심과 반목으로 이사장 선출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3년 전 태권도계의 적지 않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관개정을 권력으로 밀어붙이고 어떠한 협상도 없이 강제적으로 국기원을 재단법인에서 법정법인으로 전환시켜 태권도를 하루아침에 동네 태권도로 전락시킨 것을 상기시키면서, 또다시 정부 주도의 태권도진흥재단과 국기원의 통폐합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은“지난 3년간의 국기원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오히려 정부는 태권도인들 간의 반목과 갈등을 부추기고, 그것을 명분삼아 국기원과 태권도진흥재단을 통폐합시키려는 속내를 감추고 있다”며 “정부의 이러한 태도 때문에 태권도계 스스로 어떠한 의사결정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부관계자와 줄 닿는 인사가 판치는 세상이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전 원장은“정부가 법정법인 1기 집행부가 끝나는 즈음에 더 이상 국기원을 태권도진흥재단과 통폐합시키려 하거나 귀속시키려는 속셈을 버리고, 전 세계 7천만 태권도인들을 위한 국기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향후 계획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3년의 1기 국기원에 대해“이사장과 원장의 반목과 갈등, 원장과 부원장간의 대립, 또 때와 시기에 따라 야합을 통한 세력다툼으로 국기원은 하루도 편안할 날이 없었다”면서“미국지원설립문제 등 각종 소송이 끊이지 않았고, 오죽했으면 국기원을 소송 공화국이라는 꼬리표가 따라 다니겠는가”라고 평가했다.

이 전 원장은 또한 1기 집행부가 원로들을 잘 활용하지 못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이 전 원장은“전직 원장을 비롯한 원로들은 국기원이 태권도의 뿌리라는 것에 공감대를 갖고 있다”며“국기원이 세계태권도 본산으로서 자리매김 하는데 일조하고픈 마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이어“그러나 법정법인 전환이후 전직원장이나 태권도원로들과 한 차례도 국기원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 하지 않았다”면서“1기 집행부의 실패 요인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작금의 국기원 갈피를 못 잡는 이유로 이사회의 무능을 꼬집었다. 이 전 원장은“국기원 이사회에 대한 견제기능이 전혀 없다보니 대부분의 태권도인들이 국기원 이사회를 불신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이에 대한 책임 있는 발언을 하는 인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 전 원장은“이사장, 부원장 등 보직이사들은 연임에 대한 욕심만 채우려 하고 있을 뿐 이사회에 대한 책임 추궁할 수 있는 견제규정을 만들려는 생각은 아예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러한 지경까지 오게 된 것으로 정부가 법정법인 전환을 서둘렀기 때문이고, 특수법인 1기 국기원 집행부의 능력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시각을 견지했다.

이 전 원장은 끝으로 “정부가 태권도인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진정한 걱정은 1%의 지도층 인사들의 말만 듣고 정책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후진양성에 힘을 쏟고 있는 99% 지도자들의 의견을 듣고 태권도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국기원을 법정법인으로 전환시킨 책임을 지고 조속히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든지, 관리감독의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태권도계가 운영할 수 있도록 재단법인으로 환원시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상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