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벌백계로 이사회 권위를 세워야 한다.
일벌백계로 이사회 권위를 세워야 한다.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21.11.03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기원 직원의 어처구니없는 행동으로 운영이 사회가 무산되는 사태가 벌어져 국기원의 현 주 소가 그대로 드러나 태권도계에서는 어이없다 는 반응을 넘어 격분하는 인사들이 나오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6일 소집된 운영이사회 에서 이동섭원장의 공약사업의 하나인 해외지 원지부규정 개정안이 상정되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운영이사인 손천택 이사와 나영집 국제 국 직원이 정면충돌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나영집국장은 마타도어로 변질된 다느니 명령조로 말해서 답변할 수 없다는 식으로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기에 이동섭원 장은 이사회 동의 없이도 사업을 추진하려는 듯 한 발언을 하는 등 이사회와 국기원장, 국기원 직원간의 불신의 골이 메울 수 없을 정도로 깊어졌다는 것을 여과 없이 보여준 사태이다.

이번 충돌은 해외지원·지부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사회와 절차를 무시하는 행보와 이에 대한 불만으로 원장을 견제하려는 이사회, ‘노조위원장이라는 막강한 권력’을 움켜진 해외 사업국장의 안하무인격인 태도가 한데 어우러져 발생한 사건이다.

이에 대해 태권도계는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이사장의 명분 없는 월권행위와 이에 편승한 원장의 독주로 이사회의 권위가 무너지고 유명무실하게 되면서 직원들이 이사들을 3년 짜리 임시직이라 폄하하는 등 이사회를 우습게 아는 참담한 지경에 이르렀다.

정관상 이사회는 국기원의 임원의 선임 및 해임, 사업계획에 따른 예결산, 심지어 법인의 해산까지 모든 것을 심의 의결하는 기관으로 마땅히 존중받고 이사회의 권위가 국기원 최상의 위상을 가진다. 이러한 권위가 훼손되는 것은 국기원 이사회의 존재가치가 사라진 것으로 해석 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사안이다.


이사회의 권위가 훼손된 배경에는 이사장 선출과정에서 보여주었던 일관성 없는 힘겨루기, 상근임원 자리를 놓고 이사장에게 펼친 일방적인 구애를 빙자한 로비, 전임 최영열원장 시절부터 보여주었던 일관성 없는 이사회의 행태 등 이사회 스스로가 자초한 면이 강하다.
그러면 나영집국장의 이사회를 무시하는 행위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면 국기원 노조의 출범시 국기원 이사들간의 힘겨루기 결과로 탄생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급작스럽게 출범했다.

이후, 오현득 전 원장시절 노조가 원장의 각종 비위사실을 폭로하겠다고 나서자 이를 입막음 하려는 의도로 노조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단체협약을 채결해 주면서 노조가 힘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어진 대행체제로 직원들의 불만이 쌓이면서 노조가 구심점이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렇게 힘을 불린 노조의 힘을 설립초기부터 노조위원장직을 역임하다 잠시 내려놓았지만 다시 위원장을 맡으면서 노조의 힘이 자신의 힘인냥 착각하면서 이번의 이사회 무시하는 행태가 벌어진 밑거름이 되었다.

비록 직무대행이기는 하지만 국장급 간부가 노조원의 자격을 유지하는 것도 문제이다. 이동섭원장의 요청으로 직무대행을 맡았다고 주장 하고 있지만 그래도 관리자로서 직급수당을 수령하면서 노조원 자격을 유지하는 것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직급수당을 포기하든지 노조원 자격을 포기 하든지 양단간의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아무도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것도 한 노조원의 말처럼 노조를 사유화 한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진다.


아무튼 노조위원장이라는 감투가 주는 권력의 달콤함에 매료되어 이사회마저 무산시킨 나영집국장의 위세가 국기원을 좌지우지할 정도라는 것이 확인된 상황이다.


이렇듯 일개 직원에게 무시당하고 권위가 무너진 이사회는 당연히 해산되는 것이 상식적인 처사이 다. 나이로는 자식뻘, 태권도계 계보로도 까마득한 후배, 직원과 임원이라는 관계마저 무시당한 손천 택이사는 염치를 안다면 이사직을 내던져야 이사회의 권위가 조금이라도 살아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이번사태를 유발시킨 나영집 국장에게는 일벌백계의 강력한 징계가 있어야 이사회의 무너 진 권위를 바로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사태를 유야무야 넘어가게 되면 국기원 이사회 는 더 이상 존립가치를 상실하게 된다는 점을 국기원 이사, 이사장, 원장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