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형 교본-태권도 품새란 무엇인가?(4)
이규형 교본-태권도 품새란 무엇인가?(4)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0.11.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태권도 심리적(心理的) 요인
(3)태권도 체력적(體力的) 요인

첫 번째,
두번째,
셋번째,
넷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
(4)태권도 기술적(技術的) 요인
1)태권도 교육(跆拳道 敎育)과 구체적 목표



심리란 마음의 움직임이나 그때그때 외계로부터의 자극에 반응하는 작용이다.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고, 통제하면서 심리적 불안요인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용기와 자신감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태권도는 단체로 수련이 실시되므로 적지 않은 심리적 부담감이 따른다. 평상시 잘하던 실력자라도 동료 선배 후배들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단체 수련과 또는 승급 및 승품․ 단 심사, 행사 등 또는 귀빈들이 참석한 비중 있는 태권도 대회에서 종종 실수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심리적 동요를 억제하고 시종일관 침착한 태도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감은 경험에 의해 길러지지만 사전에 충분한 예행연습을 통해 실수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향상 시킬 수 있다. 태권도 품새 수련 시 기합은 관중들에게 실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수련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만일 어떤 수련자가 큰 실수를 하여 당황하게 되면 전체 사기(士氣)에 악영향을 주는 등 사태가 악화될 수 있다. 수련자 책임자(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체력이란 몸의 힘이나 작업능력을 말한다. 체력은 많은 학자들의 정의에 의하면 과도한  피로의 축적 없이 그리고 급한 상황에서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내포한 상태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 태권도 수련자는 체력적인 면 또한 등한히 할 수 없는 요소이다. 엄밀히 말하면 고도의 기술은 탄탄한 체력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즉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근력, 심폐지구력 등 체력적 요소의 종합적인 뒷받침에 의해 기술구사력이 한층 높아진다. 만일 중요한 행사가 있다면 그에 대비한 연습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고, 연일 계속되는 강도 높은 시범훈련을 무난히 견딜 수 있는 체력도 뒤따라야 한다. 하지만 피로가 누적되어 중요한 행사 당일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무리한 연습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체격이 크고 근육이 발달하여 울룩불룩하면 곧 체력이 강한 것처럼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데 체력은 그렇게 간단하게 구성되어지지 않는다. 체력의 요인은 근래에 들어 다양하게 나눠지고 있으며 문헌에 밝혀진 바에 의하면 약 80가지의 구성요소로 되어 있다. 이를 크게 나누어 보면「의학상의 기준」,「신체측정상의 상태」,「신체기능」등 세 부류로 대별하며, 더 크게는「신체적인요인」과「정신적인요인」으로 구분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태권도의 수련에서 꼭 필요한 기능상의 체력요인을 6가지로 발췌하여 살펴보자.  국기원(2000). 

근력(筋力, Strength) 근력이란 근육이 실제로 수축하거나 또는 수축하려는 상태에서 저항에 대해 근육이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힘의 양으로 나타낼 수 있다.
순발력(瞬發力, Power) 순발력은 단위 시간당 수행하는 작업량으로서 운동이나 일상적인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 (계단 뛰기, 줄넘기, 엎드린 장애물 연속 넘기, 상대와 마주보고 연속 점프 손뼉 치기) 근력을 정적상태에서 발휘하는 힘이라고 한다면, 순발력은 동적상태에서 발휘되는 힘이며, 일반적으로 근 파워라고 한다.
민첩성(敏捷性, Agility) 민첩성이란 방향이나 몸의 위치 등을 신속하게 변화시켜서 다른 움직임(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으로써, 속도와 힘뿐만 아니라 균형, 그리고 협응성과 관련되어 있다.
, 평형성(平衡性, Balance)평형성이란 사물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안정됨 또는 어떤 물체에 두 힘이 동시에 작용할 때에 힘이 전혀 가하여지지 않은 것처럼 정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유연성(柔軟性, Flexibility) 유연성이란 각 관절의 구조 및 근육의 신전성, 그리고 관절을 싸고 있는 인대와 근막 의 상태에 의해 결정되는 관절의 가동 범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연성의 척도는 관절의 최대 가동범위이다.
, 근 지구력(持久力, Endurance)과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은 근육이 오랜 시간 동안 운동이나 일을 계속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근육활동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는 지속 시간, 혹은 일정한 동작을 계속하여 반복하는 횟수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심폐지구력은 호흡기관이나 순환계가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되는 운동이나 일에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체육학적인 관점에서는 기술이란 학습으로 배운 이론을 실지로 응용하는 다양한 기술을  말한다. 종합적인 태권도 기술면은 태권도의 전체적 구성내용을 이루는 주된 요인으로서 태권도 기술의 전반적 요소를 참작한 내용이 정해져야 한다. 태권도의 전문 수련자라면 통상의 태권도 기술과는 다른 태권도를 위한 특별 훈련 시간을 가지게 된다. 기술적 역량이 뛰어날수록 더욱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 구성에는 내용과 특성이 다른 기본동작, 연합동작, 품새(공인 품새, 창작 품새), 약속겨루기, 겨루기(경기겨루기, 실전겨루기)호신술, 격파, 태권무, 태권 에어로빅, 태권체조, 훈련과정, 경호 무술 등이 구분된다. 

Ⅲ.태권도 교육(跆拳道 敎育) 개념 및 목표

태권도 교육은 신체의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전통 무도의 문화 계승, 발전 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 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발달, 호신 능력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공헌한다. 태권도 품새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정신교육, 심리교육, 건강을 위한 체력교육,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호신술을 연마하고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성격을 육성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문무를 겸비한 바람직한 인간 완성 또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려는 태권도 심신수련의 교육의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태권도 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하며 호신능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