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형 칼럼 - 태권도가 왜 교육적이어야 하나?
이규형 칼럼 - 태권도가 왜 교육적이어야 하나?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0.03.2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전통 무도 스포츠인 태권도는 비약적인 세계화과정을 통해 190여개 국가에 보급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하지만 겨루기를 위주로 한 경기태권도 면에서는 발전이 두드러진 반면 태권도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은 오히려 저하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신창화(2007:무예신문)는 “작금의 태권도 수련은 태권도의 본질인 무도성을 수련하는 무예수련장이 아니라 어린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전락하고 상업적인 부가가치 창출에만 매달리는 사업장으로 전락한지 오래이다.”라고 말했으며, 대다수 청소년 선수들로 구성된 태권도 경기 현장에서 과도한 승부욕, 판정시비, 폭력사태 등 비교육적(非敎育的) 행태와 문제점들로 인해 태권도 수련의 바람직한 가치관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태권도신문,1999 태권도 경기장 뿐 아니라 태권도를 통해 인성교육을 펴야 할 일선 태권도장에서조차 흥미 위주의 상업적 운영방식에 치중함으로써 “태권도가 어린이 놀이의 한 종목”이라는 인식이 팽배되는 것은 안타까운 현상이 아닐 수 없다.
태권도 수련장은 수련자가 심신수련을 통해 강건한 체력과 올바른 성품을 배양으로써 바람직한 인생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교육하는 장소이다. 태권도장은 호신술 연마와 체력 발달적 측면에 국한된 곳이 아니라 바람직한 사고(思考)와 행동, 습관을 형성케 하는 인성교육(人性敎育)의 장이다. 격투기술 연마를 바탕으로 한 태권도 기술의 특성을 살려 기술, 체력, 인성 면에서 총체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진정한 태권도 교육이다.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이나 청소년에 있어서는 태권도가 심신 발달에 기여도가 높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참다운 태권도 교육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도자의 신념과 자질이 중요하다. 태권도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성, 지도자의 가치관과 교육 철학 등이 신념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신념을 기초로 교육적?철학적 지식의 습득, 교육방침의 설정, 신뢰성 있는 교육방법과 교육행위의 실천, 교육적 여건의 조성, 지도자의 모범적 품행 등이 지도자의 자질이자 소양(素養)의 세부 내용이 될 것이다.그
런데 교육적 신념이나 자질은 지도자 개인의 태도나 능력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판단하기 쉽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사료된다. 즉 태권도 교육 분야에 관한 기초 지식이나 체계적 연구와 자료의 부실함이 지도자의 교육적 능력의 함양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이다.특히 태권도 교육의 시원(始原)이 되고 그 개념과 방향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학문인 태권도 교육 철학 분야에 관한 지식이나 연구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미흡한 수준에 머무르는 실정이다.
따라서 태권도 교육에 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관점에서 지도자의 신념이나 관련 내용을 다루는 철학적 과제 즉 태권도 교육 철학에 관한 기초 이론을 전개함으로써 태권도 교육의 방향을 확립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즉 태권도 교육철학에 관한 기초 개념과 세부 내용을 천착함으로써 태권도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의미나 과제를 명확히 파악할 뿐 아니라 엄밀하고 설득력 있는 학문 수준의 태권도 교육 이론 형성에 연구 목적을 둔다. 태권도의 교육적인 중요성을 거론해 보면 태권도의 교육적 기여도는 보통 일반인이 생각하는 인식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
감수성이 예민하여 성품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를 맞은 어린이의 특성상 집중력, 명랑성, 자신감, 침착성, 통솔력 등 정신 능력과 건전한 생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사례가 흔하다. 또한 나이 많은 성인들조차 태권도 수련이 바람직한 인생관 형성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태권도가 왜 교육적으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열거하면 첫째, 태권도가 폭력을 야기하고 격투기술이기에 무도(武道)의 정신성에 대해 사려 깊은 교육을 통해 수련자의 내적인 성장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에 내포하고 있는 풍부한 전인교육 요소 즉 신체나 기술(호신술) 발달 뿐 아니라 사회성, 정서 변화 즉 예의, 참을성, 긍정적 인간관계 등 철학적 이상향까지도 교육할 수 있는 근거를 함축하고 있다. 둘째, 격투 전문가이자 흠모와 존경받는 위치에 있는 태권도 지도자는 수련자에게 막중한 권위를 갖기 때문이다. 태권도 수련자가 학부모나 선생님의 지시보다도 사범의 말을 더 순종한다는 경우가 보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셋째, 수련자 대다수가 어린이 즉 어떻게 교육시키느냐에 따라 성격과 생활 태도의 형성이 쉽게 바뀔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의 연령층이라는 점이다.넷째, 태권도장의 장소적 여건과 프로그램 내용상 아동들의 심신 발달과 인성 교육을 위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태권도의 교육적 기능은 사범과 관장 또는 코치와 감독 등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 교육방침의 설정, 교육환경의 조성, 교육방식의 설정, 프로그램 편성, 시설과 용품의 구비 등 모든 교육적 요소들은 지도자의 역량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은 명실상부한 심신 단련의 장이 되어 수련자들의 인격 형성에 이바지함으로써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 결과 학부모를 비롯한 주변인들로부터 신뢰감을 획득하게 되어 태권도의 위상은 자연히 높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견실한 토대 위에 바람직한 태권도 교육문화가 조성될 때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문화로 그치지 않고 인종과 국가를 초월한 보편적이고 실질적인 무도로서의 태권도, 스포츠로서의 태권도, 예술로서의 태권도로 뿌리내릴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