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코로나19 사태 이후 태권도 핵심 키워드 분석
2020 코로나19 사태 이후 태권도 핵심 키워드 분석
  • 김해성
  • 승인 2020.11.2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가지 핵심키워드
- 코로나19 사태 이후 태권도 관련 이슈를 분석

코로나 바이러스-19(COVID-19, 이하 코로나19)는 SARS-CoV-2 감염으로 인한 중증 호흡기 증후군이다.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경증에서 중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수많은 인명피해와 ‘1경 원’에 달하는 손실과 많은 사람들이 극빈층으로 몰릴 수 있다는 UN보고서를 통해 코로나에 대한 심각성을 경고 예측했다.

이렇듯 코로나19는 전세계적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한민국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코로나19 여파로 서울에서 개최될 국가올림픽위원회총연합회(ANOC) 총회와 세계 3대 스포츠대회의 하나인 도쿄올림픽이 2021년도로 연기되는 올림픽 역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또한 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나19에 감염되는 등 안타까운 소식들이 전해졌었다. WHO의 팬데믹 선언이후 각종 스포츠시설과 체육도장의 이용 비율이 전년대비 현저하게 감소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단계 격상으로 인해 많은 스포츠경기에서 볼 수 있었던 응원 및 관중문화는 찾을 수 없게 되었다. 건강 및 여흥을 위해 즐길 수 있었던 것들이 사라지면서 우리는 현재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권도도 이와 같은 똑같은 어려움 상황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2020년 5월 덴마크에서 개최예정이던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가 취소되었고, 11월 전주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020 전주 오픈국제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가 코로나19의 장기화 사태로 인하여 취소되었으며, 국내에서 코로나19사태이후 각종 전국규모의 대회들이 잠정 연기 및 취소로 이어져 입장성적이 필요한 선수 및 지도자들에게는 직접적인 피해로 이어져 그에 따른 대안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생활체육의 개념에 가까웠던 태권도장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므로 인해 실내체육센터 집합금지 명령에 인해 휴관하는 사례로 이어져 많은 태권도장들이 폐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 핵심키워드 5가지로 2020년 태권도계를 알아보겠다.

[취소알림 공고]

 

1. 태권도 행사의 취소

2020년에 예정대로 치러져할 많은 대회 및 행사들이 취소가 되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선수들의 안전 도모를 위해 부득이하게 잠정 연기 및 취소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하향되었을 때 우선적으로 진학이 걸려있는 고3, 중3 선수들을 위해 대회를 개최 했다.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여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단계 상향되면서 다시 대회 연기 및 취소가 되었다. 반면, 기존의 대면방식이 아닌 비대면방식의 대회들을 개최하여 장소와 비용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관람 및 참여 할 수 있는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 시키면서, 태권도 대회를 안전하게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태권도 행사 개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비어버린 도장]

 

2. 코로나 인한 비대면의 시대

코로나19는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대면의 방식에서 비대면의 방식으로 넘어간 것이다. 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학업능력뿐 아니라 또래들 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 인 데 반해 현실에서는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고 있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태권도는 심신 수련의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 대표의 스포츠 종목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성장발달과 더불어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청소년의 시기에 꼭 필요한 활동이다(Shin, Kim & Hwang, 2019; Shin, 2019).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태권도장 휴업 권고 등 실내 신체활동을 제한하는 분위기가 조성됨에 따라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Kwon(2020)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단체운동 지양 및 홈트레이닝으로의 전환, 운동 상황 제약으로 인한 운동 포기 등 운동 패턴이 변화하는 사례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실현 가능한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며, 실내 태권도 교육 콘텐츠나 교사와 비대면으로 참여 가능한 ICT 연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e스포츠 개발 등에 힘써야 할 것이다.

[구청 공문]

 

3. 태권도장 및 협회 극복 노력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특히 실내체육시설 집합금지명령으로 인한 장기간 휴관으로 인하여, 생계유지와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은 일선의 지도자들은 남는 짜투리 시간까지 활용하여 생계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태권도장의 정상운영이 불확실한 시기인 만큼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각 지역의 태권도협회 단체에서 힘을 합쳐 기부와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는 사례가 하나의 이슈로 도출되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태권도 관계자들의 스포츠맨십과 자발적인 도움 행동은 태권도계의 단결과 단합 그리고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대표적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도쿄올림픽 로고]

 

4. 도쿄올림픽 개최

2020년 7월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의 개최기간이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로 결정되었다. 연기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가 첩첩산중이 것으로 알려졌다. 비단 태권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각종 스포츠대회의 대회일정과 겹치게 되어 각 기관과 선수 모두에게 물리적 시간이 촉박을 면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올림픽 종목에는 유사종목이 들어 올 수 없는 가라데가 정식종목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태권도는 가라데와 향후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내년에 열리는 도쿄올림픽에서의 좋은 경기력과 호응을 일으켜야 2024년 프랑스 올림픽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기 때문에 선수들은 최상의 경기력과 활약을 펼쳐야 할 것이다.

 

5. 온라인 활용과 확산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되면서 체육과 문화 관련 행사가 잇따라 취소되고 초·중·고등학교의 등교 연기, 재택근무 확산 등의 전례 없던 일들이 발생되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한 콘텐츠 이용 및 실시간 화상 회의, 화상 수업 등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과 사람의 직접적인 만남보다는 언택트시대와 현대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는 시대에서 태권도를 즐길 수 있고 다양한 방식의 대회를 치를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올 한해의 가장 큰 핵심 키워드는 코로나19 이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이 변해버린 지금 태권도계는 살아남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쳐왔다. 코로나19는 갑작스럽게 다가와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삶의 형태를 바꿔버렸다. 하지만 더 다양한 상황에서도 태권도가 살아남기 위해서 지금보다 더 피나는 노력을 하여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기로서 입지를 탄탄히 해주었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및 문헌

국기원 태권도연구, 2020, 제11권, 제3호, 79-94

Taekwondo Journal of Kukkiwon, 2020, Vol. 11, No. 3, 79-94

https://doi.org/10.24881/tjk.2020.11.3.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