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이사회의 독주와 국기원장 출사표
국기원 이사회의 독주와 국기원장 출사표
  • 김해성
  • 승인 2020.10.2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수 논설위원(태권도호신술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철수 논설위원(태권도호신술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국기원이 최영열 전 원장의 사임서 처리에 이어 보궐선거 절차진행에 들어갔다.

국기원은 보궐선거 기간에 사실상 정관과 원장선거 규정을 개정하여, 국기원장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선거체제에 들어간 것이다,

여기서 이상한 것은 이사회 역시 비공개로 회의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만 통보하는 깜깜이 그 자체였다. 추석 연휴를 마친 첫날인 10월5일에 이사회를 열어 장장 4시간에 걸쳐 찬성하는 가운데 그야말로 속전속결로 정관개정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태권도 일각에서는 평소 이사 간담회 등에서는 보궐선거에 정관개정이 적절치 않다고 극구 반대한 대다수 이사들로 하여금 부결될 것이라는 여론과 다르게 이사회의장에서 급선회한 것은 무슨 짬짜미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혹이 팽배하게 제기되기도 했다.

국기원은 잔여임기의 보궐선거를 위한 이사회를 개최했으면 현행 정관 그대로 시행하면 될 일인데 무슨 꿍꿍이속인지 여기에 더하고 빼고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 보다 궁극적인 목적은 보궐선거에서 규정을 바꾸어 선거를 치르겠다는 것은 사익을 창출하기 위한 비상식적인 꼼수가 숨어있다는 것이다.

그 정관개정 내용을 들여다보면 원장선거는 개정된 정관을 적용하기로 했으며, 원장은 6단 이상의 고단자로 하고, 기존 선거인단 74명에다 이사 20명을 추가한 94명으로 보궐선거를 하도록 의결한 것이다. 당초에는 국내외 추천 사범 400명 이상 500명 이하에게 선거권을 주어 선거인단을 확대하자는 제안도 있었으나 정서와 시기상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많아 채택되지는 않았다.

사범들에게 선거권을 준 것은 필자가 전에 칼럼에서 요구했던 간선제는 반민주적 조항이므로 간선제를 직선제로 바꾸어 ’일선 사범들에게 선거권을 주자‘고 누차 역설한 바 있어 일선 등록도장의 사범 전원에게 선거권을 주지 못해 아쉽기는 하나 보궐선거 절차진행 기간 중이므로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개정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번 보궐선거가 아닌 차기 국기원장 선거부터 도입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번 보궐선거에서는 일선 추천 사범 선거권자들은 제외하는 반면, 지난해 원장선거에 참여한 74명을 선거인단으로 하는 동시에 이사 20명을 새롭게 선거인단에 포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사의 신분으로 독립기구인 선거인단을 겸직하기 위해서는 겸직할 수 있는 뒷받침의 근거가 없음에도 이를 강행한 이사들의 저의가 궁금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선거인단 94명 중 20명의 이사에게 선거권을 주어 이사회에서 원하는 자를 국기원장으로 뽑겠다는 기막힌 발상이 아니고 그 무엇인가?

국기원장 선거와 관련해 개정된 정관을 차기 선거부터 적용하기로 해놓고, 이들이 필요한 이사들의 선거권만 가져간 것은 눈에 보이는 아전인수 격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날 양심 있는 이사 2인은 선거인단에 포함되는 것에 극렬하게 반대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평소 반대와는 다르게 참석 이사 17명 중 15명이 찬성하여 문화체육부장관의 승인을 고대하며, 새로운 태권도 역사를 만들어갈 부푼 꿈에 젖어있다.

하지만 이는 어불성설이며 태권도 일각에서는 임기만료인 연수원장, 공석인 연구소장 및 사무총장, 신설 직제인 행정부원장, 국제 부원장 등 5자리에 대한 이사들의 보직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심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나아가 원장에게 주어졌던 전문위원회 구성도 이제는 이사회의 의결사항으로 바뀌는가 하면, 이사회의 구성원이 국기원 행정에도 직접 관여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결과적으로 이사회의 권한만 키우자는 속셈임을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이것이 사실일 경우, 이사회는 모든 국기원 수뇌부를 움직이거나 제어하는 컨트롤박스(Control Box)가 될까 심히 염려스럽다.

결국에 가서는 국기원의 기능은 이사회에서 장악하게 되는 셈이므로 그 결과는 생각만 해도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더 나아가 염려되는 것은 이로 인하여 또다시 서로가 물고 뜯는 추악한 게임이 연속될 것이다. 여기서 부끄러운 ’무신정변‘(武臣政變)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문신들의 차별에 항의하여 일어난 무신들은 백성들의 고된 삶은 뒤로 한 채 정중부를 필두로 수많은 문신을 죽이고, 심지어는 왕(王)까지 죽이고 권력을 잡게 되는 권력다툼에만 몰두한다,

이러한 피비린내 나는 싸움의 승자는 최충헌 형제이지만 권력에 눈이 먼 최충헌은 동생마저 죽이는 비극을 낳는다.

권력을 잡기 위한 싸움은 결국은 나라까지 위태롭게 하고 마는 것이니 ’절대적 권력은 반드시 타락하게 된다.‘ 는 교훈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무신정변‘ 과같이 오늘날 국기원 사태를 보면서 이번 이사회에서의 정관개정은 너무나 닮은꼴이다. 이렇게 확보된 이사회의 권한과 기능을 태권도 인들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태권도 인들이 함께 동조하지 못하는 정관개정은 결국은 태권도계에서 지탄받고, 저항을 받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뜻에서 정관을 개정했다고 하더라도 정관위반으로 명분에서 벗어나고, 상식의 범주를 벗어나 대의에 맞지 않는다면 따가운 태권도 인들의 눈길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국기원 정관개정은 어느 개인과 집단의 욕심과 기교에 휘둘리지 말고, 보궐선거를 원만하게 마치고 새로운 원장이 취임한 후 공청회를 통해 신중히 개정하는 것이 적법절차에 따른 올바른 사무행정인 것이다.

그러나 이번 이사회의 결정은 태권도 인들의 여론을 무시하고 마이웨이(my way)하는 그들만의 사익을 위한 독주(獨走)요, 폭거(.暴擧)임을 태권도계에서 염려하고 있는 가운데 갈등의 폭은 깊어만 간다.

더 나아가 문제는 국기원의 정관의 승인 권을 행사하는 관리감독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보궐선거 기간 중 정관 위반으로 개정한 비상식적 사무행정에 대해 불법 부당하다는 태권도계의 지배적 여론을 무시한 채 승인 받기가 쉽지 않아 아직까지 승인요청을 보류하고 있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새로운 국기원장에 출사표를 던질 후보라면 누구보다도 태권도에 대한 열정과 사랑과 애착심을 가져야 하며,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 그리고 도덕성으로 무장한 자만이 도전하길 바란다.

나아가 국기원장이라는 자리에만 연연하지 말고, 세계태권도 본부의 수장으로서 국내∙외 태권도 인들에게 추앙받을 수 있는 훌륭한 인품과 품위를 지키며 거시적 혜안으로 국기원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비전 제시는 물론 확고한 운영철학, 강력한 추진력, 소통하는 합리적 리더십으로 웅비(雄飛)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완료한 탁월한 인사를 우리 태권도 인들은 간절히 소망하고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음을 인지(認知)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