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 “올해 도쿄올림픽 열리는 중요한 해…첫 선 보이는 장애인올림픽도 많은 관심과 성원 바라”
[신년사]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 “올해 도쿄올림픽 열리는 중요한 해…첫 선 보이는 장애인올림픽도 많은 관심과 성원 바라”
  • 구남균 기자
  • 승인 2020.01.0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가 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맞아 큰 뜻을 내비쳤다.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전 세계 태권도 가족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년 새해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빕니다.  
 
지난 2019년은 연초부터 기쁜 소식으로 시작한 한 해였습니다.   
 
1월 25일 런던에서 열린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집행위원회에서 태권도를 2024년 파리패럴림픽에도 정식종목으로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태권도가 도쿄 패럴림픽에 이어 두 대회 연속 정식 종목 지위를 확보하며 글로벌 마셜 아트(martial art)로서 위상을 더욱 높였습니다. 지난 2009년 아제르바이잔에서 첫 세계장애인태권도선수권대회를 개최한 이후 지난 2월 터키 안탈야에서 열린 8회 대회에는 사상 최대인 69개국 4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해 2020년 도쿄 장애인올림픽에서도 열기를 이어나가리라 봅니다.
 
5월 맨체스터에서 열린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는 지난 2017년 무주세계대회 이후 다시 한번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위원장이 경기장을 방문해 선수들을 격려하고, 세계선수권대회 처음으로 100대의 카메라가 360도 촬영한 영상을 통한 4D 리플레이를 선보여 판정의 정확성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랑프리 시리즈는 6월 로마에서 시작해 12월 모스크바에서 대장정의 막을 내렸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그랑프리 시리즈에서는 품새 그랑프리가 시범적으로 같이 열렸으며, 로마 원형 경기장인 콜로세움에서 특별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콜로세움이 스포츠 종목 중 사상 처음 세계태권도연맹에 개방한 것입니다.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선택 종목으로 출발해 2017년 타이베이 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자리매김한 태권도는, 지난 7월 나폴리에서 열린 대회에서 육상, 수영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메달이 걸린 종목으로 치러졌습니다.  
 
제 1회 월드어반게임(World Urban Games)에서 태권도가 쇼케이스 종목으로 선정되어 이집트 샐하쉬시에서 열린 비치선수권대회와 더불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변화하는 태권도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2019년은 태권도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25주년을 맞는 해였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토마스 바스 IOC위원장의 적극적인 후원속에 세계태권도연맹과 국제태권도연맹(ITF) 태권도 시범단의 합동 공연이 지난 4월 오스트리아 비엔나, 스위스 로잔, 올림픽 박물관 그리고 UN 제베바 본부에서 화려하게 선보였습니다.  
 
세계태권도연맹의 스포츠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은 지난 한 해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세계태권도연맹이 지난 2018년 스포츠어코드(SportAccord) 총회에서 다른 국제스포츠연맹(IF)이 요르단 아즈락 난민촌에 설립한 태권도 전용 체육관을 함께 사용할 것을 촉구한 이후 현재까지 국제레슬링연맹, 국제탁구연맹, 국제배드민턴연맹, 국제탁구연맹, 국제유도연맹 등 7개의 국제경기단체와 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에도 몇 종목이 더 참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관한 일환으로 지난 7월 국제레슬링연맹과 요르단 아즈락 시리아 난민캠프에서 ‘평화를 위한 모두의 열망(Aspire 2gether for peace)’ 이라는 올림픽 스포츠 종목 최초의 합동 난민 청소년 돕기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연말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수여하는 올해 ‘최고의 국제 경기연맹 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 대학 스포츠 발전에 앞장서 온 WT의 오랜 노력과 의지의 산물이라 보입니다. 아울러, 세계태권도연맹과 FISU는 ‘스포츠평화 봉사단’ 창설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세계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서약서에 서명하고, 탄소감축 정책과 함께 대회 폐기물을 줄이는 등 지속가능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1월에 IOC와 IOC 올림픽 파트너인 다우(DOW)가 부여하는 ‘저탄소 배출 어워즈(Carbon Initiative Award)를 수상하는 등 국제스포츠경기연맹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런한 모든 성과는 전 세계 태권도 가족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으로 함께 이뤄낸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2020년 올해는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중요한 해이자 시드니 올림픽에서 태권도가 정식종목으로 첫 선을 보인 이후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도쿄올림픽에서는 실용성과 기능성을 강조한 새 경기복과 ‘4D 리플레이’ 시스템을 도입해 심판 판정의 공정성과 함께 화려한 태권도 기술을 안방 시청자들과 관객들에게 펼쳐 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 첫 선을 보이는 도쿄 장애인올림픽에도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게 끊임없는 성원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태권도 가족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세계태권도연맹 총재 조정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