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행정 펼칠 수 있는 토양 마련해야 한다.
적극적인 행정 펼칠 수 있는 토양 마련해야 한다.
  • 류화수 편집국장
  • 승인 2019.10.3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기원 사무처의 무능은 집행부의 전횡이 초래한 것
- 직원들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집행부의 첫 번째 과제

사무국의 무능에 대한 이사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10월 30일 국기원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국기원 이사들이 사무국의 행정능력에 대해 무능하거나 무관심하다며 국기원이 바로서기 위해서 국기원 직원들의 책임 있는 적극적인 업무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이사회가 시작되기 전 기자를 만나 이사선임이 된지 2주나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이사등기가 완료되지 않은 것은 국기원 사무국의 무관심에서 비롯된 일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또 다른 이사는 법인에서 이사는 이사회를 통해 의결한 사항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하는 자리인데 법적책임의 근거는 이사등기가 된다며 등기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사회를 여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등기가 끝나고 이사회를 소집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 말했다.

이어서 그는 국기원이 이렇게 혼란한데는 국기원 사무국의 무능, 무책임이 큰 역할을 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오늘 이사회에서도 ‘이사장 선임투표에 대한 세부규정이 없어 과반 미달 시 재투표 여부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만들어 이사회에서 결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사전에 아무런 준비가 없어 이사회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말았다’며 국기원 사무처의 무성의한 대처에 질타하는 말을 했다.

국기원 사무처의 무책임한 행정이 이번만 아니라는 다른 이사는 이사추천위원회에서 이사후보를 공모할 당시에도 공모의 기준, 이사추천위 참여 인사들의 자격기준 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만들어 이사회에 보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사후보를 공모해야 하는데 아무런 기준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사추천위를 가동해서 갖은 논란을 자초했다 말하며 국기원 사무처의 일하지 않는 모습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또 이사선임과정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같은 후보에 대해서 5차까지 가는 재투표 소동에도 미리 규정을 만들어 이사선임에 들어갔으면 논란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을 무책임한 행정의 결과로 논란이 발생하여 이에 대응 하느라 국기원의 인적, 물적 손실을 자초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국기원 직원들의 복지부동, 일하지 않으면 책임질 일도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국기원 행정 전반에 대한 난맥상은 사무처 직원만의 잘못은 아니다.

그 동안 국기원 임원들은 자신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고 정관이나 규정을 들어 반대하는 직원들에게 폭언을 하거나 강압적 발언, 보복성인사 등을 통해 직원을 자신의 입맛에 맞도록 만들어 직원들 사이에 소위 ‘일하지 않으면 욕먹을 일 없다’는 인식이 만들어 지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새롭게 구성된 원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통해 직원들이 시키는 일이나 하고 만다는 식이 아닌 자발적으로 문재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이 인사고과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풍토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다 혹시 잘못된 일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책망하기 보다는 격려하고 장려하는 방향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야 국기원의 정상화와 발전의 초석이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