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부 고등학교 입학시험에 태권도 필수 과목 채택
중국 일부 고등학교 입학시험에 태권도 필수 과목 채택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9.02.12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권도, 졸업시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스포츠 과목
2016 리우올림픽 여자+67Kg에서 우승한 중국의 정슈인
2016 리우올림픽 여자+67Kg에서 우승한 중국의 정슈인

빠른 시간내에 태권도 강국으로 부상한 중국은 수년전부터 일부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태권도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가르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중국 교육부는 일부 고등학교 입학시험에 태권도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고 대학교 입학과 졸업시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스포츠 과목 중 하나로 채택하고 있다. 

중국 교육부가 명시한 태권도의 장점은 ‘신체 강화, 인내심, 예절존중, 안정성, 저렴한 비용, 대중적 인기도’ 등이다. 

중국 신화통신에 의하면 지난 1월 22일 중국 전역에서 100여명의 학자와 전문가들이 베이징대학에 모여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스포츠 기술 표준 연구에 관한 강습회를 진행했다고 한다. 이 표준연구엔 태권도를 포함한 축구, 농구, 배구, 탁구, 수영, 체조 등 18개 스포츠 종목이 망라되어있다.

표준연구 총책임자에 의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십몇년간의 학교 체육 수업을 통해 제대로된 운동 학습과 스스로 체력을 단련하는 습관을 갖지 못해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외국에서는 태권도를 입학시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태권도의 위상을 높이는 반면 태권도 종주국인 한국은 관심도가 떨어지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우리 한국도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보다 많은 관심을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