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시민단체, 국기원의 현 상황에 문화체육관광부 책임 커
태권도시민단체, 국기원의 현 상황에 문화체육관광부 책임 커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9.01.1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하산 인사 선임과 같은 악행 반복되면 안돼...

 

지난 1월 14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국기원의 특별검사를 위해 오전 10시에 방문했다.
국기원을 방문하는 ‘문체부’ 관계자를 맞이한 것은 20여명의 태권도시민단체 (태권도미래창조시민연대) 회원들이었다.

태권도시민단체는 오현득 국기원장이 구속되기 전부터 ‘문체부’에 국기원 감사를 요청하는 진정서와 성명서를 발표하여 수차례 요청해왔지만 이를 외면하여 국기원장과 사무총장의 구속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한 책임론을 주장했다. 이어 지금까지 외면을 해오던 감사를 원장과 사무총장이 구속되고 난 뒤 조급히 진행하는 것에 대한 저의를 밝힐 것을 요구 했다.

또한 정부는 2010년 5월 국기원을 법정법인으로 출범시키며 법정법인화가 되더라도 태권도인들의 자율적 운영에 맡기겠다고 전 유인촌 장관은 전 세계 10,000여명의 지도자들에게 직접 편지를 보내 굳게 약속했지만 약속과 다르게 태권도를 잘 알지 못하는 낙하산 인사를 내려 보내 지금의 국기원 사태를 초래하였다고 밝혔다.

태권도시민단체는 낙하산 인사 선임으로 시작되어 온갖 비리의 온상이 되어버린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의 위상은 바닥으로 떨어졌고, 언론과 국민의 뭇매를 맞게 되었다며, 이 상황을 만든 것은 정부의 책임이 크다는 주장이다.

좌 - 고한수 의장 (태권도미래창조시민연대)우 - 노순명 국기원 사무총장 직무대행
좌 - 고한수 의장 (태권도미래창조시민연대)
우 - 노순명 국기원 사무총장 직무대행

 

이날 고한수 상임의장과 문체부 관계자와의 면담은 1시간이 넘도록 이어졌다
고한수 상임의장은 “검사를 절대 반대 하지 않는다. 다만 국기원에서 그 동안 문제가 제기된 모든 부분에 대해 정확하고 철저한 검사가 진행되길 바란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기원의 사태를 방관하던 ‘문체부’가 검사에서 발췌한 문제점을 빌미로 또 다시 국기원의 이사장과 원장을 비롯한 임원의 낙하산 인사선임으로 악행을 반복하거나, 정부 지원금 이관, 또는 국기원 통폐합 등의 내정 간섭을 할 경우 강력히 대처 하겠다”고 문체부 관계자에게 입장을 전했다.
 
이에 ‘문체부’ 관계자는 “문체부는 국기원의 중요성을 잘 안다. 오늘 모인 태권도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면담을 마무리 지었다.

2018년 수많은 사건사고를 야기 시킨 세계태권도의 본부 국기원이 23일까지 진행되는 검사로 인해 혁신적인 변화를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