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은 풍비박산, 이사장은 탐욕만 고수
국기원은 풍비박산, 이사장은 탐욕만 고수
  • 이형기
  • 승인 2018.12.26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조합, 실망과 후회 속에 성명서 발표
지난 12월 20일 열린 '2018년도 제5차 임시이사회'
지난 12월 20일 열린 '2018년도 제5차 임시이사회'

 

국기원 노동조합은 12월 26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에는 “우리의 조직 국기원이 처한 위기에 대해 직원 전체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이사회의 노력이 절실했기에 실낱같은 희망을 갖고 이사회의 책임 있는 자세를 기대했던 우리 노동조합은 실망과 후회만 교차할 뿐입니다.”라고 밝혔다.

국기원에서는 지난 11얼 15일 오대영 사무총장이 구속되고 1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12월 13일 오현득 원장까지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국기원 노동조합은 “국기원의 이사회는 원장을 두둔하며 원장의 해임 사유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해임이 아닌 직무 정지를 시키고, 본인들의 거취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이 없었다는 점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행태를 보이는 이사진에게 “오직 자신의 임기만 채우기에 급급한 것이 아니냐”며 비난했다.

또한 국기원을 바라보는 태권도인들은 국기원을 풍비박산 낸 홍성천 이사장이 탐욕을 버리지 못하고, 다른 꿍꿍이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지배적이다.

마지막으로 노동조합은 ‘2018년도 제4차 임시이사회’를 갖고 공식 발표한 내용을 절대 잊지 말라며, 이사회에게 강한 압박을 가했다.

지난 9월 20일 가진 ‘2018년도 제4차 임시이사회’를 통해 국기원 이사진은 “올해까지 제도 개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이사진 전원이 사퇴하기로 결의했다.”는 발표가 있었다.

2018년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기원의 초유의 사태가 어떤 결말을 맺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입 장 문

한국노총 공공연맹 국기원 노동조합

지난 12월 20일 홍성천 집행부의 ‘2018년도 제5차 임시이사회’ 등과 관련 우리노동조합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각종 언론보도에 따르면 임시이사회는 원장의 직무정지, 원장 직무대행 선임 등으로 마무리됐고, 이사들의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지난 7월 우리 노동조합은 원장이 도의적 책임마저 지지 않아 국기원의 위상이 추락하는 상황에서 이사회가 직접 나서 사태를 해결해주기를 거듭 촉구해왔습니다.

당시 이사회는 정관에 위배되는 사항이 없으므로 개인의 거취 문제를 논할 수 없다는 어이없는 입장을 견지하며, 원장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지난 11월 15일 오대영 사무총장에 이어 12월 13일 오현득 원장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어도 이사들의 인식은 별로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원장을 두둔하며, 무책임한 행태를 유지해왔던 이사회가 원장이 해임 사유에 해당하는데도 불구하고, 해임이 아닌 직무 정지를 시킨 것도 모자라 본인들의 거취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단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사료 됩니다.

무엇보다 이사진이 불과 일주일 후에 열릴 예정인 정기 이사회를 통해 정관 개정을 마무리 짓고, 사퇴할 의지가 있었다면 과연 원장 직무 대행을 선임할 필요가 있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또한 규정의 해석이 모호한 사무총장 직무대행을 지명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사회의 행태는 유야무야 시간을 끌며, 오직 자신들의 임기만을 채우겠다는 방증으로 읽힙니다.

국기원이 직면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당장 사퇴하지 못한다 해도 사퇴시기를 못 박고, 이사장이 직접 통렬한 반성과 함께 결의에 찬 입장을 표명했어야만 했습니다.

그래도 우리의 조직 국기원이 처한 위기에 대해 직원 전체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이사회의 노력이 절실했기에 실낱 같은 희망을 갖고 이사회의 책임 있는 자세를 기대했던 우리 노동조합은 실망과 후회만 교차할 뿐입니다.

태권도계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인사들로 구성된 국기원의 최고의사결정기관인 이사회에 일말의 기대를 했던 것 자체가 패착이었습니다. 아니 공멸을 우려한다는 염려로 이사회를 믿었던 우리가 바보였습니다.

지난 9월 20일 ‘2018년도 제4차 임시이사회’를 통해 이사회가 올해까지 제도 개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이사진 전원이 사퇴하기로 결의했다는 당시 공식 발표 내용을 절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018년 12월 26일

한국노총 공공연맹 국기원 노동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