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연대노조 총파업, “더이상 택배 일하다 죽는 일 없어야”
택배연대노조 총파업, “더이상 택배 일하다 죽는 일 없어야”
  • 김현덕
  • 승인 2018.11.3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연대노조)은 21일부터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과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본사의 반노동자적 행태로 인해 택배노동자들이 위험에 내몰리고 있지만 본사는 이를 개선할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이제는 노동자를 쥐어짜며 죽음에 내몰리게 하는 일이 없도록 총파업에 나선다”고 말했다. 

파업에는 노조원 택배기사 700∼800명이 모두 참여할 예정이다. 택배연대노조는 택배대란을 멈출 열쇠는 CJ대한통운 측이 쥐고 있다고 밝혔다. 

택배노조 제공
택배노조 제공

 

지난달 29일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 하차 작업을 하던 택배 노동자 유모 (34)씨가 후진하던 트레일러에 치여 숨졌고 지난 8월에도 아르바이트 노동자가 감전사고로 숨졌다. 택배노조 측은 반복되는 택배 노동자들의 사망사고가 열악한 노동환경에 있다고 지적했다. 

택배연대노조 측은 “지금도 택배노동자들은 처참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공짜노동 분류작업’으로 하루 13시간에 달하는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고, 제대로 된 냉난방시설도 갖추지 못한 서브터미널에서 겨울에는 혹한, 여름엔 폭염과 피부병을 견디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혼란을 막기 위해 자체적으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대전물류센터 사망사고의 경우 현재 고용노동부에 개선책을 제출해 근로감독관과 협의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노조와 단체교섭을 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관계자는 “본사가 택배기사들을 직접 채용한 게 아니라 대리점이 고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과 교섭할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