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연맹·국제연맹, 태권도통합 추진 공동기구 구성 합의
세계연맹·국제연맹, 태권도통합 추진 공동기구 구성 합의
  • 김현덕
  • 승인 2018.11.0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북한을 축으로 나뉘어 발전해 온 태권도의 통합을 위한 공동기구가 구성된다.

한국 주도로 성장한 세계태권도연맹(WT)과 북한을 중심으로 커온 국제태권도연맹(ITF)이 2일 오전 평양 양각도국제호텔에서 태권도통합 및 발전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날 조인식에는 조정원 WT 총재와 리용선 ITF 총재를 비롯한 양 단체의 총재단이 함께했다. 조 총재는 ITF의 초청으로 평양에서 시범공연을 하기 위해 WT 시범단을 이끌고 지난달 30일 방북했다.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양 단체는 일단 태권도통합을 추진할 공동기구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기구의 명칭과 성격, 활동내용 등은 두 연맹이 오는 12월 중에 함께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 주도로 성장한 세계태권도연맹(WT)과 북한을 중심으로 커온 국제태권도연맹(ITF)이 2일 오전 평양 양각도국제호텔에서 태권도통합 및 발전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다음은 합의서 전문.

세계태권도연맹과 국제태권도연맹은 하나 된 태권도를 염원하는 전 세계 태권도인들의 한결같은 지향을 담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 평양에서 태권도의 통일적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했다.

1. 세계태권도연맹과 국제태권도연맹은 태권도통합을 위하여 공동기구를 내오며 그 기구의 명칭과 성격, 활동내용 등은 두 연맹이 2018년 12월 중에 함께 결정하기로 하였다.

2. 세계태권도연맹과 국제태권도연맹은 태권도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2.1 두 연맹은 제32회 도쿄올림픽을 비롯한 여러 계기에 중국, 러시아, 스위스, 미국, 일본에서의 합동 시범출연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연맹은 합동 시범출연을 점차 단일화할 수 있는 공동훈련을 진행하기 위한 합동훈련센터를 설치하는 문제를 공동기구에서 협의하기로 하였다.

2.2 두 연맹은 시범적으로 국제적인 범위에서 각 연맹의 경기 규정으로 진행하는 경기대회의 공동주최를 위하여 노력하기로 하였다.

2.3 두 연맹은 산하 태권도인들이 상대측의 세계 및 대륙별 선수권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참가할 수 있게 각기 상대측 연맹의 단증, 심판원증을 비롯한 증서들을 정해진 절차를 거쳐 인정하기로 하였다.

2.4 두 연맹은 남과 북이 태권도를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에 함께 등록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3. 세계태권도연맹과 국제태권도연맹은 위 사항의 지속적인 이행을 위하여 매월 1차 이상 합의된 장소에서 해당한 문제들을 협의 대책 하며 서로 저촉되는 행위들을 하지 않기로 하였다.

세계태권도연맹 총재와 국제태권도연맹 총재는 수시로 만나 공동기구창설과 태권도의 부흥발전을 위한 실천적 문제들을 협의 대책 하기로 하였다.

2018년 11월 2일

평양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