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태협 미봉책으로 문제 덮을 수 없다.
대태협 미봉책으로 문제 덮을 수 없다.
  • 류화수기자
  • 승인 2014.05.18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수습 보다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 마련해야”
“징계 보다는 재발방지책 마련하는 일이 더 시급해”
 
 
 
대한태권도협회(회장 김태환)는 5월 16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김세혁 전무의 사퇴를 촉발시킨 국가대표선발전 사태와 관련해 김무천 사무국장에게 감봉 3개월, 유호윤 기획부장과 옥동근 총무부장에게 각각 경고처분을 내렸다.
 
이번 징계는 김세혁 전무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김태환 회장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전무이사의 사표를 수리한다면서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됨에도 불구하고 조정능력을 상실하고 방관자적인 입장에 머물렀다고 볼 수밖에 없는 협회 내의 사무국장을 비롯한 부장급 이상 간부진들에게도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어느 정도 예견된 징계였다.
 
이날 인사위원회에 참가한 한 인사는 처음에는 부장급까지 모두 징계를 하려 했지만 김무천 사무국장이 ‘사무국을 이끌고 있는 모든 책임은 자신에게 있으니 자신에게 최고의 징계를 내려달라고 요청하면서 부장들에 대한 징계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약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태권도계에서는 이번 징계 수위의 고하를 논하기 이전에 인사위원회가 너무 성급하게 열려 이번 사태를 덮기 위해 너무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 사태는 그냥 덮어버리기에는 사안이 너무 중대하다는 여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지난 7일 상임이사회에서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국가대표 선발전과 관련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하고 위원장에 김철오 이사를 선임했다.
 
그러나 진상조사위원회 의결에 대해 김태환 회장이 역정을 냈다는 소문과 함께 회장이 결재를 하지 않아 진상조사위원회가 정식출범을 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전격적으로 김세혁 전무의 사표가 수리되고 인사위원회가 소집되어 징계까지 일사천리로 이루어졌다.
 
김태환 회장은 김 전무에 대한 사표를 수리하면서 밝힌 서한을 통해 ‘수사권을 가지고 있지 아니한 진상조사위원회가 사안의 진상을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조사과정에서 시간만 끌게 될 경우 태권도 내부의 불화만 더욱 가중시킬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히면서 진상조사위원회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이번 징계로 그간의 모든 문제를 덮고 지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석이 사실이라면 김태환 회장은 조기수습이라는 명분으로 진실을 호도하고 태권도계의 여론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상임이사회 결의사항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한태권도협회의 최고의사결정 기구는 이사회이다. 이사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상임이사제를 택하고 있는데 이런 상임이사회의 결정에 대해 회장이 거부하는 모습은 회장의 독선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는 징계가 능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징계에 앞서 이런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사실이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세계태권도연맹 경기규칙에 있는 소청 결과에 따른 재경기 규정이 대한태권도협회 경기규칙에 빠진 경위를 비롯하여 아시아 선수권대회 출전체급 결정과정에서의 문제점, 전무이사에 의한 심판배정 간섭, 승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선수들의 기권사태 등에 대해서 아무런 조사나 재발방지책 강구 등이 없이 징계로 마무리하는 것은 언제든 같은 일이 반복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상임이사회 결의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진상조사위원회를 조속한 시일 내에 출범시켜 이번 사태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이에 따른 규칙 및 규정의 개정, 제도의 보완 등 재발방지책을 마련한 후, 책임 있는 인사들에 대한 징계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태권도 경기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의혹서린 시선을 믿음으로 바꿀 수 있다.
 
조용히 사태를 마무리하기 보다는 이번 기회에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태권도경기문화를 바로 세우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김태환 회장을 비롯한 대한태권도협회의 모든 임직원들이 명심해야 하는 일이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4-06-03 12:41:38 태권도타임즈기사에서 이동 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