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언어 변경에대한 성명서
공식언어 변경에대한 성명서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0.10.1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명 서

세계태권도연맹(WTF) 조정원 총재에게 고한다.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는 태권도의 애국자가 될 것인가, 아니면 태권도를 파는 매국노가 될 것인가?

2010년 10월 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세계태권도연맹(WTF) 임시총회에서 태권도 공식 언어를 세계화라는 명분으로 한국어에서 영어로 변경한 작태에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는 참을 수 없는 분노와 개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민족의 자랑이요, 영광이요, 영원한 보배이며 종주국의 자존심인 정통 태권도는 우리 한민족의 얼과 혼이 담긴 고유의 민족 무예로서 전승 발전되어 온 우리나라 정신문화 자산이다.

우리 고유의 태권도가 세계의 태권도로 많은 각광과 인정을 받게 된 것은 8.15 광복 이후 많은 태권도인들이 땀 흘려 노력하고 기술을 연마하여 창의적인 전통 무도를 확립한 데에 있다.

이렇게 우리 태권도가 한국적인 스포츠로서 많은 업적을 쌓아 오늘날 세계에서 존경과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미와 기가 조화된 오늘날의 세계 무도 태권도 스포츠로 널리 알려졌다.

우리 태권도는 세계 192개 회원국에서 자랑스럽게 우리나라 말로 태권도를 가르치면서 지금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데 최고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에서 한국하면 잘 모르는 사람도 태권도 한국이라고 하면 잘 알아듣는다.

이렇게 소중하고 자랑스러운 태권도의 세계 공식 언어인 우리말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결국 태권도 종주국으로서의 주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조정원 총재가 세계화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나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

1973년 5월 28일 세계태권도연맹이 창설된 후 현재까지 세계 각국에서 순수한 우리말이 태권도의 공식 언어로 인정받고 사용되어왔다. 이번에 세계태권도연맹(WFT) 공식 언어가 10월 7일부로 한국어에서 영어로 변경되고 한국어를 보조 언어로 강등시켜 버린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와 관계자들은 태권도 주권을 포기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고 온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

당신들은 세계화의 명분으로 태권도의 공식 언어를 한국어에서 영어로 변경하였다고 하는데 터무니없는 언어 혼란의 마술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당신들은 강대국 회원국들이 우리말을 말살하기 위해 벌이는 음모에 도덕성, 양심, 영혼을 팔아버리고 애국적인 사상을 포기한 매우 위험한 발상과 행동에 우리는 개탄하며 엄중히 경고한다. 아울러 영어로 변경하게 된 이유와 그 과정에 대하여 명확하고 솔직하게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우리말이 태권도를 제외하고 세계 어디에서 널리 인정받고 세계화의 시대정신에 부합된 적이 있는가 생각해보라.

태권도의 주권과 지적 재산권을 포기하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지르고 온 국민과 모든 태권도인들에게 슬픔과 실망, 그리고 태권도의 미래와 희망을 잃게 한 당신들의 정체성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으며 대한민국 온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

이러한 중차대한 문제는 모든 태권도인들과 해외사범들의 여론수렴을 거쳐 결정해야 함에도 편향적인 사고와 국가적 중대 사안을 소홀히 하다니 정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우리는 태권도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태권도계 악의 축으로 행동하는 현실을 보고 피를 토하고 싶은 심정임을 당신들은 알고 있는가.

세계태권도연맹은 당신들이 마음대로 하는 사익 단체가 아님을 전 태권도의 이름으로 다시 한 번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다.

세계태권도연맹도 국기원의 반 개혁성, 반 정체성, 비 윤리성과 영혼 없는 사상, 철학에 더럽게 때 묻고 오염되어가려고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 매국노와 같은 의혹을 받고 있는 당신들은 대한민국의 자존심, 태권도의 자존심, 태권도의 정체성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임을 분명히 명심하라

태권도의 참 가치와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되찾고 하루빨리 긴급총회를 열어 한국어를 공식 언어로 원상회복시킬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

태권도 가족들에게 영원히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실망을 주고 희망과 용기를 짓밟아버린 천인공노할 만행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임을 명심하라.

만약 우리의 요구를 무시하고 받아들이지 않을 때에는 지속적으로 퇴진운동을 벌일 것이며 국가기관에서 반국가 범죄행위를 명백하게 진상을 규명하도록 요구할 것임을 천명한다.

2010 년 10 월 11 일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대표 김 덕 근

우리의 요구사항

*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는 공식 언어를 한국어로 원상회복시켜라.

* 세계태권도연맹(WTF) 조정원 총재는 한국어를 왜 지키지 못하고 변경에 동의하였는가.

* 공식 언어를 한국어에서 영어로 변경하자고 주장한 회원국은 어느 나라인가.

* 공식 언어가 변경된 이유와 그 과정을 소상하게 밝혀라.

* 세계태권도연맹 본부는 연맹을 창설한 우리나라의 서울에 계속 있어야 한다.

* 세계태권도연맹(WTF)의 행정과 예산 집행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010-4579-63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