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명소화사업’ 막무가내 추진 ‘빈축’
‘국기원 명소화사업’ 막무가내 추진 ‘빈축’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6.09.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기원 명소화사업’ 막무가내 추진 ‘빈축’
노후화로 안전상 리모델링 VS 절차 모두 무시 무리한 진행
태권도인 눈먼 장님 취급하는 것 반발  



‘국기원 명소화 사업’을 추진 중인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이 이사회는 물론 태권도인들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명소화 사업을 진행, 빈축을 사고 있다. 

국기원이 조달청 나라장터에 지난 1일 ‘국기원 명소화사업 설계 용역’ 공고를 냈다. 이 공고를 뒤늦게 발견한 국기원 A이사는 이사회에서 “‘명소화 사업’에 대한 안건이 전혀 논의 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태권도인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도 없었다”며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제대로 된 건물에 대한 계획안, 자금에 대한 계획안 없이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는 태권도인들을 ‘눈 먼 장님 취급하는 것’이다”라고 지적, 반발했다. 

노후화로 인한 전기·화재 위험 커 리모델링 꼭 필요한 상황이다!  

국기원 측은 “지난 72년 건물이 지어져 44년이나 돼 노후화로 전기, 화재 위험 등 안전문제가 심각한 상황이어서 리모델링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안전성 문제, 세계태권도본부로서의 위상 강화, 태권도의 역사적 상징성 등의 측면에서 ‘국기원 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국기원 리모델링 필요성은 모든 태권도인들이 공감하는 문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40여 년간 국기원 건물 보수를 전혀 하지 못했던 이유로 ‘근린공원’에 속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 2010년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기원에 방문 당시, 국기 ‘태권도’ 위상 강화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이후, 리모델링 추진에 대해 급물살을 타게 됐다는 것. 

보수 공사를 할 수 없는 근린공원에서 ‘문화공원’으로 종목을 지난 2013년 바꾸고, 2015년 12월 ‘역삼문화공원 조성 계획’에 대해 서울시 승인을 받는 등 리모델링 계획을 수립, 준비해온 만큼 계획 없이 무작위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런 계획 하에 ‘국기원 명소화 사업 설계비’ 25억 원은 올해 국기원 자체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쟁점은 500억원이 넘는 공사비 자금 확보 

그러나 문제는 실제 공사에 들어가는 ‘자금 확보’에 있다. 무리한 사업진행이라고 빈축을 사는 가장 큰 문제 역시 ‘자금’인 것. 특히 현재 국기원의 건물은 서울시 소유이고, 땅은 강남구청 소유인 상황에서 자칫 남 좋은 일만 해줄 수 있다는 것도 국기원이 안고 있는 문제 중 하나다. 

A이사는 “태권도인들의 심사비로 운영되는 국기원이 태권도인들이 낸 돈으로 제대로 절차를 밟지 않고 무리하게 공사를 진행, ‘기부채납(寄附採納)’하는 격”이라며 “내 땅에 건물을 짓고 고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남의 땅, 남의 건물에 굳이 국기원이 돈을 지불해 공사를 하는 것은 ‘태권도인들의 혈세를 낭비하는 격’”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남의 땅, 남의 건물에 태권도인 혈세 투입하는 격” 반발

또한 5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드는 공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서울시와 강남구와의 자금 문제를 마무리 짓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국기원이 나라장터에 낸 ‘국기원 명소화사업 설계 용역’ 공고에 밝힌 추정공사비는 부가세 포함해 약 576.84억 원이다. 6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소요되는 공사에 땅 주인과 건물 주인인 서울시와 강남구에 공사에 따른 자금을 아직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국기원에 자금 확보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정부, 지방자치단체 협조, 지원받는 방향으로 모색하고 있고, 내년 정부 예산을 조금이라도 반영하려고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산 확보 노력을 하고 있을 뿐 결국 설계용역 진행 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인 것을 인정한 것. 게다가 서울시나 강남구와도 이와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 진행시 자칫 공사비용 전액이 국기원 부담이 될 수 있는 우려가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인들 공감대 형성이 우선 돼야

국기원 명소화 사업으로 국기원이 빚더미에 허덕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국기원 내부 인사는 물론 태권도인들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기원은 일개 개인이 아니고 태권도인들의 심사비로 운영되는 기관이기 때문. 공사 진행이 우선이 아니라 이사회에 안건을 상정하고, 태권도인들의 공청회를 진행, 의견 수렴이 먼저라는 것.

태권도계 한 인사는 “작은 집안 공사를 하더라도 예산안을 마련하고, 전등을 어떤 것을 달지, 디자인은 어떻게 할지 하나하나 계획하고 하는데, 500억이 넘는 공사를 진행하는 데 예산확보도 않고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무턱대고 설계용역부터 낸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원장 및 현 집행부가 생색내기 사업으로 집안 잔치를 한 후 임기 만료 후 남는 빚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또한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굳이 남의 땅 남의 건물에 지을 게 아니라 아예 다른 곳에 국기원을 짓는 방안, 공사 후 국기원의 운영 프로그램 방안, 수익 창출방안 등에 대해서도 사전 논의를 통해 검토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국기원은 오는 8일 ‘국기원 명소화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명소화 사업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