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전 서울태권도협회장 소환’..부모 자살 부른 ‘태권도 승부조작’ 수사 재개
검찰, ‘전 서울태권도협회장 소환’..부모 자살 부른 ‘태권도 승부조작’ 수사 재개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6.04.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전 서울태권도협회장 소환’
학부모 자살 부른 ‘태권도 승부조작’ 수사 재개  
태권도시민단체, 협회 비리임원 ‘신속 수사’ 촉구 


▲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등 태권도시민단체들은 8일 오전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신속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2013년 학부모 자살을 부른 ‘태권도 승부 조작’ 수사가 재개됐다. 수사가 재개되자 그동안 여러 차례 수사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던 태권도시민단체들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태권도 비리에 관련된 임직원들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7일 오전 전 서울시태권도협회 전 회장 임모(63)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업무상 배임과 승부 조작에 관여한 데 따른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조사했다. 이날 조사에서 검찰은 임 전 회장이 다른 협회 임원들과 함께 승부조작에 가담했는지, 승부조작과 관련한 부정한 청탁이나 뒷돈을 받은 적이 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 2013년 발생한 사건임에도 불구, 3년간 종결되지 않은 채 끌어왔던 ‘태권도 승부조작’ 사건 조사가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검찰이 수사를 재개한 ‘태권도 승부조작’은 지난 2013년 5월 전국체전 고등부 서울시 대표선수 선발전에서 삼판의 편파판정에 항의하며 선수 아버지가 자살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건이다. 이에 지난 2014년 9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당시 서울시태권도협회 전무 김모(47)씨를 구속하고 심판위원장 노모(49)씨 등 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

이와는 별도로 경찰은 서울시태권도협회를 운영하며 내부규정을 위반, 임원 40여명에게 협회비 11억여원을 부당 지급한 서울시태권도협회 회장 임씨 등 11명을 업무상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조사결과, 서울시태권도협회장 임씨 등은 2009년 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비상근 임원들이 협회와 관련된 활동을 해야만 지급토록 되어있는 활동비 규정을 어기고 허위로 활동보고서를 작성, 40명에게 약 11억원을 부당하게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의 수사가 그동안 별다른 진척이 없었다.

이에 태권도시민단체들은 여러차례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었다. 또한 이번 수사가 재재되자 태권도시민단체들은 신속히 수사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3년간 별다른 진척이 없던 이 사건에 대해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등 태권도시민단체들은 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과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태권도협회 전 회장 임모(63)씨 등 핵심 피의자들을 즉각 구속수사 조치하라”라고 신속 수사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시민단체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지난 2013년 5월 말경 국무회의에서 하명한 자살사건의 수사가 3년이 도래 함에도 아직도 종결하지 못하고 있다”며 “경찰이 2014년 11월 송치한 사건을 17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검찰이 종결하지 않고 있는 것은 직무 태만”이라며 신속한 수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선수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고 있는 고질적인 심판의 승부 조작과 편파 판정을 척결해야 태권도의 미래가 있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 고인의 죽음을 헛되게 하지 말라”며 “더 이상 직무를 유기하지 말고 핵심피의자들을 즉각 구속 수사해 사건을 종결하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