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수사 칼날, 태권도계로 향하나
검찰의 수사 칼날, 태권도계로 향하나
  • 태권도타임즈
  • 승인 2016.03.2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수사 칼날, 태권도계로 향하나     경찰, 지난 2014년 서울시태권도협회 임원 등 입건       협회 관계자 소환 조사 등 검찰 수사 가능성 커져


검찰의 ‘체육계 비리’수사가 태권도계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뉴시스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서울시태권도협회 승부조작 및 운영비리 사건과 관련해 태권도협회 관계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한수영연맹 비리 의혹에 이어 검찰의 수사 칼날이 태권도계로 향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승부조작 등 태권도계의 비리 의혹은 지난 2013년 5월 전국체전 고등부 서울시 대표선수 선발전에서 삼판의 편파판정에 항의하며 선수 아버지 J씨가 자살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해 곧바로 조사에 들어갔다. 이에 지난 2014년 9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시합 전에 상대편 학부모의 청탁을 받은 서울시태권도협회 임원 K씨가 심판위원장 N씨 등을 통해 승부를 조작케 했다며, K씨와 N씨 그리고 학부모 C씨 등 7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한 바 있다.

경찰에 따르면 전국체전 고등부 서울시 대표선수 선발전에서 B고교 핀급 선수 C군(3학년)의 아버지인 C씨는 아들을 태권도 특기생으로 대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해 자신의 학교 후배인 중학교 태권도 감독 S씨에게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S씨는 다시 서울시태권도협회 임원 K씨에게 부탁했고, K씨는 심판위원장 N씨 등에게 승부조작을 지시했다.

이로 인해 시합 당시 주심은 승부조작 지시를 받고, 자살한 J씨의 아들에게 경고를 남발해 반칙패 당하도록 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경찰은 서울시태권도협회를 운영하며 내부규정을 위반, 임원 40여명에게 협회비 11억여원을 부당지급한 서울시태권도협회 회장 L씨 등 11명을 업무상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조사결과, 서울시태권도협회장 L씨 등은 2009년 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비상근 임원들이 협회와 관련된 활동을 해야만 지급토록 되어있는 활동비 규정을 어기고 허위로 활동보고서를 작성, 40명에게 약 11억원을 부당하게 지급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의 수사가 별다른 진척이 없었다. 이에 일부 태권도시민단체는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대표 김덕근)와 태권도미래창조시민연대(상임의장 고한수)는 지난달 성명을 통해 “서울시태권도협회 심판의 승부조작 의혹 사건으로 인해 선수의 아버지가 자살해 국민들로부터 공분을 사게 한 국민적 분노의 사건을 외면하는 검찰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검찰은 전국체전 태권도 서울시 대표선수 선발대회에서 승부조작의 경기를 지켜본 선수 아버지 J씨가 자살하면서 남긴 유서 내용대로 ‘선수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고 있는 고질적인 심판의 승부조작과 편파판정’을 발본색원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살한 아버지의 죽음이 태권도의 새로운 세상을 여는 빛이 되게 해달라고 아들이 시민단체에 찾아와 통한의 눈물을 흘리며 애원하고 있고, 국내외 수많은 태권도인들이 이 사건을 주시하고 있다”며 사건의 조속히 처분 촉구했다. 

그리고 최근 태권도협회 관계자가 검찰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태권계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계속해서 태권도계 등 스포츠계의 승부조작 의혹이 불거지자, 문화체육관광부와 검찰, 경찰 등이 합동으로 지난 2014년 5월부터 ‘스포츠 4대악 합동수사반’을 꾸려 지난해까지 활동해왔다.

합동수사반이 운영한 ‘스포츠4대악 신고센터’에 접수된 승부조작·편파판정 사건 44건 중, 태권도 종목의 승부조작 신고건수는 8건으로 복싱과 함께 가장 많았다.

이에 태권도계 관계자는 “반복되는 태권도 승부조작 논란과 비리 의혹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강력한 제도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